본문 바로가기

From Africaㅣ아프리카이야기

탄자니아 초등학생에게 영양죽을 매일 주는 'Happy Corn'

아름다운동행은 2014년부터 아프리카 탄자니아에서 초등학생들에게 옥수수 영양죽을 지원하는 ‘Happy Corn’캠페인을 6년째 이어오고 있습니다.

 

옥수수죽을 만드는 모습

 

보리가람농업기술대학이 위치한 키감보니()에 있는 무캄바 초등학교, 므와송가 초등학교, 부밀리아 우코니 초등학교, 키창가니 초등학교 네곳의 학교 총 2,460명의 아이들에게 매일 옥수수죽을 제공합니다.

처음에는 무캄바 초등학교만 지원하던 것이 이제는 네 곳의 학교에 지원할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해 학생수와 출석률이 꾸준히 늘어났습니다.

 

아프리카에서 옥수수죽은?
옥수수가루와 마가린, 설탕 등을 넣어 끓이는 옥수수죽은 적은 양으로 배가 금방 부르고 쉽게 꺼지지 않아 식량이 부족한 아프리카 사람들이 주로 먹는 음식입니다.

 

한 번도 중단없이 아이들이 학교에 오는 날이면 어김없이 점심때마다 먹을 수 있었던 옥수수죽이었는데, 지난 5월과 6월 두 달간 아이들은 먹을 수 없었습니다.

 

 

바로 코로나19의 확산 때문입니다. 아프리카 탄자니아에도 코로나19의 확진자가 나오면서 정부에서는 5,6월 두 달간 전국에 휴교령을 내렸습니다. 아이들이 학교에 오지 못하니까 당연히 아름다운동행에서 매일 제공하던 옥수수죽도 먹을 수가 없었습니다.

 

줄을 서서 옥수수죽을 받아가는 아이들

 

 

 

학교에서 먼 거리에서 걸어와야하는 아이들이 대부분이라 개별적으로 지원을 할 수도 없습니다. 안타까운 마음에 하루빨리 아이들이 학교로 다시 돌아올 수 있기를 기다린지 2개월, 드디어 단계적으로 휴교령이 철회되고 아이들이 다시 학교를 찾아왔습니다. 그리고 아름다운동행이 준비한 옥수수죽을 먹을 수 있었습니다.

 

아무곳에나 앉아 옥수수죽을 먹는 아이들

 

 

옥수수죽 한 그릇이지만 아이들이 학교에 오는 이유가 하나 더 늘었습니다. 학교에 오는 것보다 가사를 돕고, 돈을 벌어야 했던 아이들이 학교에 오면서 자연스레 출석률이 높아졌습니다. 우리나라 돈 40원으로 만든 옥수수죽 한 그릇이 가져온 놀라운 변화입니다.

 

자신이 먹은 컵을 씻는 모습

 

아름다운동행은 앞으로도 ‘Happy Corn’사업을 통해 초등학생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옥수수죽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보리가람농업기술대학 인근에 더 많은 초등학교에 옥수수죽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